매일 출퇴근, 등하교로 자주 이용하고 있는 대중교통비 인상으로 교통비 부담이 커졌는데요.
정부에서 시행하는 교통비 할인, 교통비 환급 지원사업에 대해 알아보시고 대중교통비를 절약하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아래에서 k패스 신규발급과 알뜰교통카드와 비교해서 뭐가 달라졌는지, k패스 신청방법과 대상지역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 목차 ]
K-패스란?
K-패스는 24년 5월부터 시행예정이며 월 15회 이상 정기적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지출금액의 일정비율을 월 최대 60회까지 적립하여 다음달에 돌려받을 수 있는 교통카드입니다.
현재도 알뜰교통카드를 이용하고 있지만 다소 불편하고 이용이 어렵다는 의견으로 K-패스가 새로 도입되었습니다.
K-패스 신청방법
K-패스는 24년 5월부터 누구나 신청가능합니다.
신규 이용자와 기존의 알뜰교통카드 이용자에 따라 아래와 같이 구분됩니다.
신규 이용자
신규로 K-패스를 이용하실 분이라면 24년 5월부터 K-패스 공식 누리집(korea-pass.kr)이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버튼을 통해 K패스 홈페이지에 접속 하신 후 회원가입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또는 1개의 카드사의 누리집을 통해 원하는 교통카드 상품을 골라 K-패스를 신청하고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24년 4월 24일 부터 카드사에서 K-패스 신규발급이 가능합니다.
카드 발급 후 K-패스 회원가입이나 알뜰교통카드 가입 후 K-패스 회원으로 전환해 주시면 됩니다.
아래 버튼을 통해 카드사별로 카드발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알뜰교통카드 이용자 회원 전환
2024년 5월 1일부터 K-패스 사업의 교통비 할인 정책이 시행됨에 따라 알뜰쿄통카드 사업이 종료되었습니다.
기존에 알뜰교통카들 사용하고 있으신 이용자분들께서는 K-패스로의 회원 전환 절차를 거친다면 별도의 카드 재발급 없이 기존에 사용하고 계시던 알뜰교통카드를 그대로 사용하면서 K-패스 혜택을 제공받으실 수 있습니다.
K-패스 혜택 정리
- 기존 알뜰교통카드의 이동거리 기준 적립 방식이 사라지고 대중교통비 지출액의 정률 적립 방식으로 개선됩니다.
- 최소 월 15회 이상 이용시 마일리지가 최대 60회까지 적립됩니다.
- 전국 단위의 시내버스,지하철,광역버스,민자철도(신분당선 등)등 교통카드 기반의 대중교통수단이 적용됩니다.
K-패스 대상 지역
K-패스는 전국에서 시행되는건 아니고 참여하는 지역마다 이용이 가능합니다.
현재 176개의 지자체에서 시행되고 있으며 앞으로 24년 5월에는 189개 지자체까지 확대할 계획입니다.
k-패스 지급방식
이용 후 다음 달에 현금, 마일리지, 카드공제 등으로 이용자에게 직접 환급됩니다.
이상으로 K-패스 신청방법 및 혜택과 대상지역, 알뜰교통카드와 비교까지 알아보았습니다.